볼랜드는 지난 여름에 Delphi 7 및 Kylix 3를 발표하면서 이들 제품의 엔터프라이즈 이상 에디션을 구입하는 사용자에게 DataSnap(이전의 MIDAS)를 무제한 배포할 수 있는 추가 라이선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다시 말해 Delphi 7 아키텍트/엔터프라이즈를 구입하거나 Kylix 3 엔터프라이즈를 구입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DataSnap을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무제한 배포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획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DataSnap은 Delphi 및 C++Builder, Kylix에서 복잡한 코딩 없이 간편하게 고성능 3티어, 멀티티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서, 경쟁사의 개발툴들에게는 비교할 기술이 없는 독특하고도 대단히 강력한 기술입니다.
이전까지는, DataSnap이나 MIDAS를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해서는 개발툴 구입과는 별도로 개별적인 배포 라이선스를 볼랜드로부터 구입해야 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DataSnap 및 MIDAS가 개발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음에도 실무에서 거의 쓰이지 못했습니다.
DataSnap 배포 라이선스의 변경 관련 내용은 이미 작년 여름에 존 카스터가 볼랜드 뉴스그룹에서 귀띔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서 카스터는 C++Builder 제품에 있어서 DataSnap 정책 변경은 C++Builder의 차기 버전인 7에서부터 실시될 것이라고 언급했었습니다.
http://www.borlandforum.com/impboard/impboard.dll?action=read&db=news&no=120
그런데, 최근에 저는 C++Builder 6의 홈페이지에서, 볼랜드가 라이선스가 변경되기 이전의 현재 버전인 6 버전에서도 이 정책을 실시하기로 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미 볼랜드코리아 사이트에도 관련 내용들을 번역, 업데이트 완료하였습니다.)
라이선스 조건 추가에 대한 개요는
http://www.borland.co.kr/cbuilder/datasnap/ 에서 볼 수 있으며, 구체적인 추가 라이선스 조항은
http://www.borland.co.kr/cbuilder/pdf/13744%20_cpe.pdf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 따르면 이 새 정책이 적용되는 시점은 2002년 11월 25일부터입니다.
그러므로 C++Builder 6 정품 구입자는 작년 11월 25일 이후부터는 구입 사실 자체로서 DataSnap 무한 배포 라이선스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이것은 DataSnap 구현을 위해 TSOAPConnection, TSocketConnection, TDCOMConnection 등 어떤 종류의 연결을 사용하더라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또한, C++Builder 6 및 Delphi 7, Kylix 3에서 추가된 DataSnap의 라이선스는 구입한 개발툴 버전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므로, 이들 제품들을 구입하면 이전 버전의 개발툴로 DataSnap 혹은 MIDAS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라이선스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C++Builder 3에서 MIDAS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든지 Delphi 4로 MIDAS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경우도 모두 유효한 라이선스로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이들 최신 버전의 제품이 아닌 구버전, 즉 C++Builder 1~5, Delphi 1~6, Kylix 1~2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DataSnap의 무한 배포 라이선스를 얻기 위해서는 볼랜드에서 별도로 판매하는 무한배포 라이선스를 구입하거나(299.95달러) 혹은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