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짬이... 일하기 싫을 때 작업중인 건데...
볼랜드포럼의 각 게시판마다 RSS 피드를 생성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RSS가 뭐냐하면... 뭐 별건 아니고... 특정 사이트의 컨텐츠가 업데이트(정확히 말하자면 추가)될 때 그걸 등록한 사용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컨텐츠가 추가 위주로 일어나는 경우... 다시 말해 리스트 형태로 데이터가 쌓이는 경우에 쓰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블로그이고.. 그 외에 뉴스 사이트 등에서도 많이 쓰이고요.
기술적으로 방식은.. 뭐 역시 별건 없는데...
RSS 리더라는 전용의 리더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넘이 특정 웹사이트의 웹 서버에다가 컨텐츠 리스트를 요청하면 XML 형태로 리스트를 보내주는 겁니다. 그러면 RSS 리더는 받은 XML을 파싱해서 컨텐츠 리스트를 사용자에게 보여주죠. 이렇게 리스트를 요청하는 과정을 몇십분이나 몇시간 등 주기적으로 반복하면 새로운 컨텐츠가 올라온 것을 알아채고 사용자에게 "새 글이 올라왔슈~"하고 알려주는 거죠.
쉽게 생각하면 아웃룩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생각하시면 되는데, 자기 계정으로 새 메일이 오면 메일도착 알림 소리가 나면서 트레이에 아이콘이 뜨죠? 차이점이라면, 메일 클라이언트는 자신에게 보내진 메일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반면 RSS 리더는 자기가 등록해놓은 사이트에 새 글이 떴는지를 주기적으로 알려준다는 정도죠. 블로그를 많이 뒤적거리는 분들은 RSS가 뭔지 정도는 아실 겁니다.
그래서.. 이런 RSS 서비스를 볼랜드포럼 게시판에 붙이고 있습니다. 아니, 사실 작업은 다 끝났고 지금 테스트중이죠. 기본적으로 기능은 잘 돌아가고 있는데, 뭐 약간 개선할 부분도 있네요. (비공개 베타 테스트니까 RSS 피드를 위한 주소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RSS를 포럼에 붙인다는 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 예를 들어 자유게시판이나 C++빌더, 델파이 Q/A 게시판에 각각 RSS 주소를 만을어서 RSS 리더로 새 글이 올라왔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말입니다.
문제는 RSS 리더... RSS의 표준이 완전히 통일된 게 아니라서 좀 불안하네요. 포맷이라고 해봤자 별게 없긴 하지만 그 안에서도 표준화가 좀 덜 된 듯. 좀 불안하네요.
저는 지금 시빌리언님이 소개해주신 연모라는 국산 프로그램을 써보고 있는데, 뭐 그럭저럭 쓸만은 하지만 분명히 베스트는 아닐 거 같네요. 인식을 못하는 RSS도 많고, 또 그다지 편하지도 않네요. 그 외에 파이어폭스용의 RSS 리더 플러그인인 Sage라는 것도 같이 써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인데... 현재 RSS 리더 쓰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어떤 걸 쓰고 계신지 알려주세요. 포럼 RSS 서비스를 해당 RSS 리더로 테스트해보려고요. 뭐 몇가지 리더들만 테스트해볼 테니깐, 며칠 내로는 RSS 서비스 정식 오픈이 가능할 듯 합니다.
그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