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폼의 View as text를 아주! 아주 많이 쓰는데요.
예를 들면, 폼에 표준 컴포넌트를 여러개 썼다가 그걸 몽땅 제 라이브러리의 컴포넌트로 바꿀 때 등입니다.
코드 에디터의 Replace 기능으로 클래스 이름만 몽땅 바꿔버리면 기존에 설정했던 속성을 건드리지 않고 한방에 되니까요.
그런데 이게 핫키가 나오지 않아서 계속 폼에서 오른쪽 클릭해서 View as text 메뉴를 클릭하고 있었죠.
그러다가 방금 우연히 Alt + F12 키를 발견했슴다. 이 키를 누르니 한방에 폼 디자이너에서 View as text로 토글되는군요.
하긴 저처럼 이 메뉴를 자주 쓰는 분이 흔하진 않겠습니다만...
생각을 해보니... 지금까지 컴퓨터가 꺼진 상태에서는 키보드를 눌러본적이 없었다. 나는 컴퓨터를 끈 상태에서 키보드를 누르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갑자기 궁금해 졌다. 그래서 컴을 끈 상태에서 키보드를 마구 눌러 보았다. 반응이 없어서 나는 다시 키보드를 더 힘있게 마구 눌렀다. 이런.. 너무 세게 누른 탓인지.. 평션키 하나가 망가져 버렸다..
이 실험을 통해서 알수 있었던 것은 컴이 꺼진 상태에서 키보드를 누르면 키보드가 망가진다는 사실이었다.
나의 피시에 설치된 델파이는 정녕 미친 델파이인가? Alt+F12키를 아무리 눌러도 반응이 없다. 바이러스인가? 서비스팩을 잘못 설치한 탓인가? 좀전의 실험으로 인해서 키보드를 대체해봤는데도 Alt F12가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봐선 키보드가 원인같지는 않다. 대체 원인이 뭘까? CPU를 바꿔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