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얼마전에 하이랜더, 그러니까 BDS2007의 베타 테스터로 차출(?)되었습니다.
(회사일에다가 세미나 준비 등등으로 바빠서 아직 본격적으로 테스팅을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베타 테스터를 수락하면서 비밀 유지 서약을 했는데.. 에.. 아무래도 서약에 약간 위배될 여지도 있겠습니다만...
DevCo측에서 크게 문제를 삼지는 않을 정도라고 제 맘대로 생각하고 써봅니다.
(하이랜더 자체의 새로운 기능이나 그런 걸 떠벌이는 것도 아니고 하니깐...)
이틀쯤 전에 하이랜더의 최신 베타가 나와서 지금 다운로드하고 있는데.. 리드미에 C++ 관련의 두가지 버그 패치가 적혀있군요. 하나는 제가 리포팅했던, 코드 폴딩에서의 버그이고, 다른 하나는 큰 C++ 유닛을 열 때 막무가내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문제입니다.
현재 다운로드중이니까 설치해서 돌려봐야 알겠지만, 리드미 내용으로 봐서는 아마도 두가지 모두 상당히 개선된 듯 싶습니다. 큰 C++ 파일을 열 때 시간을 잡아먹는 문제는 아직 완전 해결은 아니고, 시간이 반쯤으로 줄어들었댑니다.
현재 버전인 2006에 먼저 적용해서 패치를 내놓지 왜 아직 나오지도 않은 하이랜더에 먼저 적용하냐.. 생각하실 지도 모르겠는데, 하이랜더는 그 자체가 베타이므로 베타버전 패치를 적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만 현재 정식 제품에 적용하려면 더 많은 테스트가 필요할 수밖에 없겠죠. 당연히 DevCo에서 자체적으로 이번 패치들을 테스트하겠지만, 이번 하이랜더에서의 패치 후의 테스트 결과도 마찬가지로 반영이 될 겁니다. 하이랜더에 적용한 패치가 2006에서의 테스트도 일정 부분 겸할 수 있다..는 얘깁니다.
일단 다운로드 걸어놓고 자야겠는데.. 내일 밤쯤 깔아서 얼마나 해결되었는지 한번 돌려보겠습니다. 큰 소스를 열었을 때의 문제는 아마 테스트하기가 힘들지 않을까 싶은데, 왜냐하면 무조건 큰 파일이라고 항상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몇몇 조건에도 좌우되는 것 같아서 재연이 힘들 거 같아서입니다. 한글이 포함되었을 때 코드 폴딩이나 오토 컴플리션에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제가 재연 테스트를 해보고 리포팅했으니까 금방 확인이 가능하겠죠.
그럼...
|
C++빌더에서의 코드 폴딩 / 오토컴플리션 버그는 확실히 없어진 것 같습니다. 그뿐 아니라, 현재의 BDS2006에서 에디터가 약간 느리게 반응하던 것이 확실히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훨씬 빨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