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2670] VISTA에서의 아이콘 형식
김상구.패패루 [peperu] 2398 읽음    2007-01-24 11:58
회사에서 기존 프로그램들의 VISTA지원 여부로 말이 많습니다.
저도 뭐 시간 나는대로 이것저것 들쳐보다가 VISTA의 아이콘 시스템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 잠시 궁금해져서 지금 MSDN을 찾아봤더니만... 약간 의외였습니다.
사실 Vista에서는 ico가 아닌 EMF같은 벡터드로잉 이미지를 아이콘으로 쓰지 않을까... 했는데 뜨아...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ico를 씁니다. 단!... 사이즈가 XP의 경우 16x16, 32x32에 추가로 48x48을 사용하고 32bit 색상(24bit + 8bit알파채널)을 지원했죠? VISTA에서는 16x16, 32x32, 256x256 사이즈의 아이콘을 요구하는군요. 32x32 ~ 256x256 사이의 크기는 동적으로 축소시키는 방식입니다. 뭐, 훌륭한 그래픽카드를 요구하는 비스타에서는 사실 당연한 선택이겠지만... 256x256에 32bit칼라 아이콘이라... 단순 계산 해 봐도 256 x 256 x 4 바이트니까 아이콘 크기만 262,144 byte이군요. 물론 16x16, 32x32를 추가하면 전체 아이콘 크기는 최소 267,264바이트 입니다. 261KB죠. -_-;;;;

뭐, 대용량 하드디스크도 좋고, 고해상도 모니터도 좋고, HTPC용으로 사용할 때 역시 위력적인 큰 아이콘도 좋습니다만... 그래도 그 구현방식이 256x256 아이콘이라니... 차라리 하위 호환성을 위해 ico로는 32x32까지만 넣게 하고 벡터이미지 방식의 새로운 아이콘 형식을 정의하거나 ico 파일 포맷 자체를 압축이미지를 지원하도록 확장하거나 할 것이지...

암튼... 좀 어이가 없네요. 물론 MSDN문서가 VISTA관련 정보들은 현재 작성중이기 때문에 제가 아직 알지 못하는 새로운 뭔가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정말 저 방식 하나만 지원한다면 제 느낌은 단지 '뜨아...' 입니다.
김호광 [testcode]   2007-01-24 12:32 X
그 정도는 약과입니다. DirectX 10을 만들어서 기존의 DirectX 9은 애뮬레이트합니다. 더구나 그 이하 DirecX DDraw7같은 경우는 아예 바보가 되어 버리는 수도 있습니다. 추억의 게임을 하려면 난감스러운 일이 발생합니다. Windows 95가 게임의 버그까지 돌도록 애뮬레이션했는데 과거의 호환성을 많이 무시하는 절차이지요 이참에 중소 게임 회사를 물 먹이는 일로 갈 것이라 생각되네요...
아제나 [azena]   2007-01-24 16:20 X
호환성만을 유지하려고 하다보니 새로운 테크놀러지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가 어렵게 되자 DX10이라는 히든카드를 들고 나온 것이죠.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습니다 ㅎㅎ 제가 예전부터 생각했던 하이레벨 프로그래머만 살아남는 세상이 한층 더 가까워짐을 느낍니다.
김윤동.제라툴 [zeratul]   2007-01-24 16:25 X
Vista에서 계속 디버깅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만 좀많이 짜증이 나내요. 일단 드라이버가 인증이 필요하기에 WHQL과 DTM의 압박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버 인증은 필요한데 구조상 인증 통과는 힘들꺼 같기도하고 아 ~ 막막하기만 합니다.
김호광 [testcode]   2007-01-26 22:33 X
그렇게 생각된다면 COM으로 왜 directx를 만들었는지도 불분명해지요 COM이라는 것이 하위 호환성을 위한 방편 아닙니까... directx 9과 directx 10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레거시를 제거했다인데, 그 레거시와 버그를 이용한 게임들을 인정하고 고려하지 않는 오만한 정책이지요..

+ -

관련 글 리스트
12670 VISTA에서의 아이콘 형식 김상구.패패루 2398 2007/01/24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