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홍환민입니다.
델파이 2007을 써 보았습니다.
잠깐 써보고 느낀점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1. 설치
처음 설치 시에 느낀점은.. 상당히 깔끔해 졌다는 겁니다.
인스톨 프로그램이 Install Anyware 인가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설치 패키지를 보면.
setup.exe 파일과 나머지 각 컴포넌트(구성요소)별로 zip 파일로 압축이 되어 있는 단일 디렉토리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보기에 깔끔합니다 -_-;;;)
아래 박지훈님이 언급해주셨듯이... 인스톨애니웨어로 바뀐뒤로... 셋업본에 있는 로컬 파일로 설치하다가
실패하면.. 인터넷으로부터 다운로드 받아서 깔도록 되어 있는데..
이거 제가 겪어봤습니다.
황당하게도 -_- 제가 C 드라이브에 용량이 부족한 관계로... 용량이 없어서 설치가 안되는데..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인터넷으로 받겠냐는 식의 확인 박스가 띄더군요.. 그러니 진짜 받아서 실치하더군요.
(제가 D드라이브에 델파이를 깔았는데.. Common Shared에 깔리는 여러 공통요소들이 C 드라이브에 깔리더군요.)
까는 화면도 그냥 단순하게 나오니까 역시 깔끔하더라고요 -_-...
2. 실행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처음 실행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동작이 엄청 빨라졌습니다.
뭐 델파이 7하고 비교해도 별로 느린거 모르겠더라고요...
그리고 안정성.. 속도야 뭐 BDS도 컴터 좋으면 뭐.. 대충 쓸만했다지만...
안정성은 좀 정말 쉣이었죠....
근데.. 지금까지 잠깐 써본 소감으론 문제가 발생하지 않네요.. 저야 지금 몇시간밖에 안쓰고 있지만...
뭐.. 볼랜드쪽 개발자 블로그에서 본 바로는... BDS의 경우 하루정도 쓰면 꼭 액세스 바이올레이션 오류가
발생했지만.. 델파이 2007은 하루 넘게 계속 작업을 하면서 돌리고 있는데도.. 잘 동작한다는군요...
그래서 결론은 속도와 안정성 면에서 좋아진거 같아요... 델파이 7 이래로 가장 속도와 안정성 면에서 괜찮은 버전인듯..
3. 도움말
도움말이 그 최신 MS 스튜디오에 적용된 걸 그대로 가져다가 채택했습니다.
Visual C++ 2005 Express 버전인가에 딸려온 그 도움말 시스템 그대로 입니다.
전체적으로 쓰기 좋은 것도 있고.. 장점이.. 도움말을 바로 웹에서 긁어올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처음 도움말을 실행하면.. 디폴트로 먼저 웹에서 긁어와서 표시할거냐.. 로컬에 있는걸로 표시할거냐를
물어봅니다.
도움말이 참 깔끔하고 일관되게 나옵니다. 속도도 빠르네요..(맨 처음 실행할때야 초기화 작업때메 느립니다.)
4. 기타
옵션에 들어가보시면 자잘하게 추가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컴파일과정에 나오는 메시지들을 얼마나 상세히 표시할 것인지의 등급을 설정하는 거라던지..
그리고.. 빌드(Build) 시스템 자체가.. MSBuild를 사용하는걸로 바꿨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각 컴파일 설정 별로 따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기본으로 Debug, Release가 되어있고.. 여기에 추가가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옵션에서 컴파일 옵션을 여러개 저장해놓을수 있다는 거지요..
그리고.. 다국어 작업시 골때리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그게 해결된지 모르겠네요.
옵션에 보면.. 다국어 관련된 옵션 설정하는 부분이 있고.. 기존하고 달라진거 같은데.. 바꿨을지 모르겠네요.
뭐 기타 고급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한... 바로 써보고서 느낄수 있는 점은 위와 같았습니다..
IDE 자체가 속도가 빨라졌고.. 안정성 있어졌다는 점에서.. 이것만으로도 사용할 가치가 충분한거 같습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당연히 되었어야 될게 이제야 됐다는 점이 실망스럽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뭐 CodeGear로 분사되면서 개발툴에만 전념하니까.. 앞으로 희망적이겠지요...
그럼...
p.s. >> 아참..
http://17slon.com/blogs/gabr/blogger.html 이 주소로 가서 두번째 글을 보시면.. 외국 델파이 개발자들이 이번 Delphi 2007에서 써보고 느낀점에 대해 적어논 글들의 링크를 모아논게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