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날개님이 말씀하신 대로, 위키는 곧 추가할 예정이었는데, 이런 저런 일들로 인해 지연되고 있습니다.
컴포넌트 단위의 "그 어떤 무언가" 에 대해서는 저도 몇년 전부터 고민했던 문제입니다.
하지만 게시판을 더 늘리는 것이 답인가...하는 데 대해서는 좀 의문이 있습니다. 전문화된 게시판이 더 많아지는 것을 환영하는 분들보다 이현진님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이 아마 더 많을 것 같습니다. 물론 게시판 갯수가 많아지는 것을 반기지 않는 분이라고 해도 막상 필요해질 때가 있겠습니다만...
비교적 좋은 방법은, 하나의 Q/A 로 되어 있되, 필요해서 찾아볼 때는 컴포넌트별로 볼 수 있으면 좋겠지요. 일종의 태그나 키워드, 카테고리 등의 개념이 적용되면 좋겠습니다만... 이게 쉽지 않은 것은, 질문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이런 정보가 부족하고, 심지어는 자기가 뭐가 필요하고 뭘 모르는지조차 잘 이해하지 못한 경우조차 있거든요.
현실화가 가능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시면 말씀해주세요. ㅎㅎㅎ
pd 님이 쓰신 글 :
: 생각해보니 델파이와 빌더의 컴포넌트가 비스무리합니다.
: 예컨데 질문사항이 올라오면 둘다 비슷할꺼라생각도되구요
: 차라리 이럴바엔 컴포넌트단위의 QNA로 구성하면 찾기가 훨씬 수월하지않을까 싶습니다.
: 팁도 같이 올리고해서.
: 한마디로 내가 찾고싶은게 TRichEdit이다 싶으면
: 그것만 검색어로 치면 그것에관련된 모든 내용이 나오는것입니다.
: 그러다보면 자연히 더 많은 정보를 얻을수있습니다.
:
: 물론 지금도 검색어를 칠때 그렇게 치면비슷하겐나옵니다만.
: 좀더 이를 수정해서 이런 컴포넌트를 카테고리별로 구성하는건 어떨까싶습니다.
: 어떤면에서 비효율적이지만. 어떤면에서 상당한 기대효과를 예상할수있을것같네요.
:
: 그리고 위키를 도입했음좋겠습니다.
: 이것은 공동문서작업을 하기좋은 도구입니다.
: 로그인한사람들이 해당문서를 계속 수정해가면서 결국엔 하나의 완성된문서를 만들수있습니다.
:
: QNA게시판을 위키를 이용해 구성하면 상당히 문서화될꺼같다는생각이듭니다.
:
:
: 결론
: 1. 위키를 삽입 이 위키는 QNA및 모든 기술적인 필요를 여기에서 물어보고 답할수있게합니다.
: 문서화를 하고 문서를 갱신할수있게합니다.
:
: 2. 기존게시판은 그대로 유지하고 문서화 프로젝트를 하는것입니다.
: 적용예 :
http://wiki.kldp.org/wiki.php
: 로그인한사람만 수정이 허용됩니다.
그냥 컴포넌트관련 도움말 위키를 별도로 만드는것도 필요할것같습니다.
kldp에서 man page를 위키로 서비스하는것처럼. 이것도 많은 도움이될겁니다.
그렇다해도 기존의 게시판은 제거해선안됩니다.
왜냐면 기존게시판은 질문의 용도로 쓸수있기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컴포넌트에대한 통합 위키 1개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듭니다.
다른건 저도 좀더 생각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