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수 : 수백만 ~ 수천만(해외포함시)
회원 한 명의 정보 저장을 위해 필요한 메모리 용량 : 회원 정보 + 캐시/구매내역 = 약 10만 바이트
최대 동시 접속자 : 수십 ~ 수십만(서버를 논리적으로 분할하고, 실시간 게임이냐 MMO냐에 따라 다르고 시스템 성능에 종속적이지만 한대당으로 따지면 500명 정도가 한계라고 보죠 1000명쯤 되면 유저들로부터 바로 욕이 날아올겁니다.)
8년전쯤의 select 방식 리눅스 1 PC에서 1300 ~ 1600명 수준의 MMORPG 서버가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게임 로직의 한계?로 저정도에서 버벅... --; 사용자들의 불편이 느껴질 정도...
몇년전 NC에서 5천명 운운했던걸 본적 있는데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라도 숫자에 필요이상으로 집착하기 보다
접속자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양질의 게임이 중요한 시대인것 같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