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역시 공감하는 바입니다.
볼랜드 포럼의 성격을 규정하자면... 첫째로.. 볼랜드에서 개발한 개발툴들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이고..
그러다 보니 개발에 관련된 기술적 얘기, 업무에서의 애환.. 내지는 포럼 사람들의 생활얘기.. 이런게 되는게 당연할 겁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정치도 생활의 일부이니.. 얘기를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여러 포럼에 계신 분들중에 정치와 사회 부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많을 테니까요.
일부 사용자가 한쪽 편에 치중된 의견을 도배하는 식으로 다수 퍼올릴때..
한편으로는 눈쌀이 찌프려지기도 합니다. 특히 다른 글없이 그런 정치성 글.. 그것도 좀 과격(?)한 제목..
내용도 좀 편향되고 과장된 글들이 다수 퍼 올려져 있을 경우입니다.
한편으로 찾아다니면서 봐야 할 글들을 볼 수 있어 좋기도 합니다.
이 문제가 전에도 거론되었듯이. 그런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자제를 하는 방법이 옳은 것 같습니다.
임프님과 포럼 사용자분들이 그렇게 했음 좋겠다고 말씀하셨고,
다른 커뮤니티 같았으면 원색적인 비난이나, 심한 말들이 오갈 수 있음에도,
다들 표현을 잘 다듬어서 배려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주신 걸 보았습니다.
이런 문제의 해결 방안은 두가지가 있을 겁니다.
첫째는 임프님을 비롯한 운영진이 강력한 권한을 행사하는 거겠죠.
해당 글을 올라오는대로 지우고, 해당 회원을 징계하는 식의...
게시판 실명제와 같은 제도를 도입할 수도 있겠고요..
둘째는 사용자 스스로 그렇게 하게끔 유도하는 방법이 있겠고요.
포럼 사용자들끼리 의견을 교환해서 조정하고 하는 식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두번째 방법이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첫번째 과정이 어찌보면 효과가 크다고 볼수 있겠습니다만..
당장 그런 글들 안 볼 수 있고 하니까요.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포럼의 강압적인 모습에 실망하는 사람들도 생길 것이고,
지금보다는 덜 자유로운 분위기가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어찌보면 볼랜드포럼이 민주적으로 운영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운영진에 바라기보다.. 괜히 해결책 제시 없이 비판하기 보다 서로 하나하나 잘해가면 좋을듯...
너무 원론적인 이야기인가 -_-;;;;;;
여담으로... --; 책임없다고.. 비난만 하는 몇몇 인간들은 발 붙이지 않았음 -_- 좋겠슴다.
Starlet 님이 쓰신 글 :
: 제 생각도 비슷합니다.
: 자유게시판으로 누구나 어떤글이든지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지만 가을님 말씀대로 정치적 색이 진하거나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글은 자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정치적인 글이 올라와서는 안된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단지 한쪽 입장만을 대변하는 퍼온글로 몇줄씩 도배가 된는것보다 자신의 의견을 쓴 글 하나가 낫지 않을까 싶네요. 지나치게 많은 글은 자칫 방문자들을 선동한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으며 의견이 다른 분들과의 논쟁을 불러 일으켜 게시판 분위기를 흐릴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 자유게시판이긴 하지만 여기는 언론 홈페이지가 아니라 개발자 모임이죠.
:
:
: 가을 님이 쓰신 글 :
: : 가끔씩 들러서 많은 도움만 받고가는 사람입니다.
: : 자유 게시판이란 개인의 의견을 자유스럽게 게시할수 있다지만
: : 해당 사이트의 성격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의 게시는 그사이트를 어지럽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므로
: : 운영자에 의하여 삭제 되는것 보다는 포럼를 아끼시는 회원 여러분께서 정치적인 색깔이 진하다거나 사회적으로 논쟁을 일으킬수 있는 내용의 글은 자재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 : 모든 사람이 한마음 한뜻이 될수 없으며 주어진 위치에 따라 성장 배경에 따라서 연륜에 따라서도 생각이 서로 다르다는것을 인정하고 나자신을 강력히 주장 하시려거던 성격에 맞는 토론방을 찾아서 진지한 토론을 하시길 바랍니다.
: : 이포럼은 기술인들의 순수한 모임의 장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제가 잘못알고 있는것은 아니겠지요? 앞으로도 여러 회원님들의 황성한 활동을 바라 보겠습니다.
: : 운영자님 이하 스텝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 :
: : 볼랜드 포럼를 무지무지 사랑하는 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