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힘든 과정을 거치셨군요.
자세한 내용을 읽어봤습니다만, 삼보컴퓨터라는 회사의 AS 자체도 실망스럽기 그지없습니다만,
이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소비자만 피해를 덮어쓰는 관행이 더 안타깝습니다.
보통 전자제품(특히 컴퓨터 관련)과 같이 복잡한 기기를 구입하면 제조사의 광고 및 공지사실에는 없는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저도 그렇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귀찮아서 혹은 시간이
없어서 큰 문제가 아니면 그냥 참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그 제품의 가격에는 그러한 문제점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분이 감안되어 있지 않은 것이 분명하므로
그 피해는 참고 사용하는 소비자가 다 뒤집어쓰게 되죠.
사실 소비자가 해당 제품이 겉으로 알려진 동급 사양에 비해 저가 제품임을 알고 구입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저가 부품으로 인해 제품 수명이나 성능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면, 그런 사실에 대해 명시적인 설명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할 것입니다.
더욱이 많은 제조사, 판매사들은 해당 제품이 저가 부품을 사용한 저가형 모델임을 충분히 알리지 않고
자사의 특별 행사 등에 의해 가격을 낮춘 것처럼 소비자를 속여 판매하고 있으므로 제조사와 판매사의 책임은
더욱 더 무거울 것입니다.
특히 TV 홈쇼핑 등에서 이런 문제가 더욱 많은데, 쇼 호스트들은 곧잘 명확한 설명도 없이 "시중에 판매되는
XXXX 모델과 사실상 동일한 제품입니다만 특별히 이번 행사를 위해 저렴하게 나오는 기종이죠"와 같은 식으로
떠벌이는데요. 흔히 말하는 저가형 기획상품이면서도 사실상 동일하다면서 팔아대는 거죠.
이런 행태는 명백한 사기라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힘내시기 바랍니다. 박진수님이 요구하는 피해보상 조건은 당연하기 그지없습니다.
감정적인 응징으로서가 아니라, 관행적으로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무시하는 회사는 그에 마땅한 손해를
보아야 비로소 문제를 시정하려는 의지가 생기기 마련이니까요.
작년이었던가, 이런 사례도 기사화된 적이 있었죠. 유명한 연극배우 한 사람이 햄버거(버거킹이었던 듯)를
사놓고 바쁜 관계로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먹었는데, 그게 상해서 병원 신세를 졌죠. 손해배상을 요구했답니다.
손해배상을 받은 것은 두말할 나위 없고, 그 이후로 국내의 모든 대형 햄버거 체인들의 햄버거 포장지에는
"제품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구입후 즉시 드십시오"라는 문구가 추가되었죠.
박진수님이나 그 배우처럼, 적극적으로 권리를 주장하는 소비자가 있기에 다른 다수의 소비자들이 그나마
조금 덜 피해를 보는 것일 거고, 또 조금씩이나마 나쁜 관행이 개선되어 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진전 상황이 있을 때마다 계속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해당 기종과 삼보컴퓨터로 인해 볼 수 있는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슷한 사례를 겪는 많은 분들이 권리 주장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거 같네요.
그럼...
박진수 님이 쓰신 글 :
: ★DREAM BOOK B7시리즈의 문제점을 소비자들에게 알립니다
:
: 본인은 지난 우리홈쇼핑의 지난 7월23일 방송광고를 보고
: 지난 2003년 8월2일 우리홈쇼핑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이 모델을 구매
: 한 소비자 입니다
:
: 이 모델과 관련한 기술적인 문제점과 우려되는 문제점을
: 본인이 지난 9월 말경 소비자 보호원에 제기한 문건의 내용과
: 함께 공개합니다.
:
: 본건은 이미 소비자보호원을 통해 정식이의 제기도 했었음에도
: 삼보측은 이문제에 대한 원칙적인 해결을 해줄수 없다는
: 아주 황당한 답변을 했습니다.
:
: 이 모델 뿐만 아니라 혹시 있을지 모를 다른 모델의 삼보노트북의 문제점을
: 본인이 B7 모델을 사용하면서 당해야 했던 고충과
: 이 기업의 서비스 태도에 대해 거론하고자 합니다.
:
: 또한 우리홈쇼핑 또는 기타 웹사이트 기타 다른 방법으로 B7 모델을
: 구매한 소비자들 께서는
: 다음과 같은 문제 점이 있으니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 이 모델은 Windows XP HOME EDITION 이 설치되어 판매되는 모델로
: 삼보측에서는 본인이 제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Windows XP 하드셋업
: (공장에서 설치되는 작업) 처리시 ACPI 관련한 특정 값을 조절한 상태로
: (즉 Windows xp의 Defatult 값이 아닌) 출고 했으며,
: 따라서 이 증상은 Windows xp를 다시 설치 한다든지.,
: 또는 다른 o/s를 설치시에 반드시 100% 나타납니다.
:
: 이문제는 USB장치의 SCAN방법과 관련된 하드웨어적인 문제점으로
: 애시당초 설계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를
: (이것은 제가 이 모델과 관련하여 이의를 제기할때 까지 삼보 A/S 쪽이나 삼보기술센터도
: 모랐던 정보였습니다)
: 삼보측에서는 제품을 대강적인, 어찌보면 눈가림식 처리만 한체 내보낸 것입니다.
:
: 따라서 소비자분들은 이 모델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이 사이를 통해 공지
: 하고자 하니 불의의 피해를 당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
: 본인은 컴퓨터와 관련하여 14년간 컴퓨터를 다루어온 소비자입니다.
:
: 다음사이트를 둘러보니 안티삼보라는 카페가 있어 이 건과 관련한 모든 문서는
: 그 사이트를 통해 DREAM B7개발당시 참여했던 담당자와 또 기술센터
: 측과의 전화통화 녹취내용도 공개할 예정이니,
:
: 이 모델과 관련한 소비자들의 주의 바라며, 이미 구입하신 분들도
: 이점을 아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 본인이 이 건을 공개하는것은 삼보측에서 분명히 과실이 있음에도
: 불구하고 소보원을 통해 정식제기한 건에 대해 아무런 보상도 못하겠다는
: 황당한 답변을 들었고,
: 또 소비자보호원 정식제기전에 지난 9월 18일경 삼보 고충처리실로도
: 제기 했지만 정식적인 절차를 밟을시 보상(제품의 문제점을 보완한
: 전체적인 재설계 생산, 교체)
: 이 문제가 해결된 제품해 주겠다던 고충처리실 담당자
: 의 답변도 있었음에도 한 사람때문에 처리 못해주겠다고 하는
: 삼보측의 답변에 이 모델을 구매한 모든 소비자 분들에게
: 삼보측의 부당함과 비 도덕성을 알리고자 합니다.
:
: 자세한 내용은
http://cafe.daum.net/AntiSambo,
: www.mytrigem.com 의 제품 사용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