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8343] Re:변호사 보다 더 인기 있는 직종 S/W Engineer <-- 이런 세상 올까요?
김성진.kark [kark] 1058 읽음    2004-01-09 15:29
저도 규모가 있는 업체에서 일해본 경험이 없어서 현실적인 예를 들어가며 말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닌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이 있으신분께서는 글을 읽어보시고 지적해주셨으면 합니다.

개발을 하면서 했던 고민 중에 '왜 열심히 하는데 이렇게 힘들기만하고 달라지는 건 없냐' 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대한 결론은 일하는 현재 회사에는 열심히만 하면 되는 시스템이 없다라고 내렸습니다. 시스템을 만드는 일에 열심히 하면 되겠지만 사실 그 방법을 저는 잘 모릅니다.

열심히만 하면 되는 시스템을 SW 개발자 입장에서 정의하자면, 스케쥴되로 일을 해나가면 프로젝트가 완료 되고 결과에 따른 현실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업무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케쥴은 프로젝트 계획이 되겠는데요, 이 단계가 구체적이고 현실적일수록 프로젝트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요. 스케쥴이 결정되면, 시간과 예산에 따라 인원 계획이 생기고, 적합한 개발자를 투입할 것 입니다. 프로젝트 수행 단계에서는 정해진 시간내에 높은 질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개발방법을 사용하겠지요. 품질 검사까지 다해서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납품 처리하는 쪽에 넘어가고 추후 품질 보증을 위해 유지 보수 등을 할 것입니다.
대충 크게만 적어보았는데요, 이런 업무구조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과 툴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볼랜드가 내세우는 ALM도 그런 맥락에서 나온 것일 겁니다. 어쨌든 왜 이런 방법과 툴이 나왔느냐하면, 요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희 회사는 이미 만들어진 방법과 툴을 제대로 적용하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지요. 안한다고 해야 맞는 것 같기도 하구요. 다른 회사도 사정을 다를 바 없을 겁니다. 어째든  요구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시스템이 안되어 있다는 것이 이런 의미에서 말한 것입니다.
수주, 개발, 납품, 유지보수 를 하는 것은 동일한데, 왜 보람도 못느끼고 막노동같고 지긋지긋해하고 제대로된 현실적인 보상도 받지 못하는지. 개발자로서 정체성까지 의심을 해야하는지. 이미 나와 있는 시스템들이라도 분석해가면서 만들어나가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잘되어 있는 회사를 찾아 나서야지요.

개발자는 코딩하는 능력은 기본 도구이고 잘하니 못하니 논할 가치도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요구사항을 제대로 파악하는 안목과 대상에 대한 깊은 통찰과 노하우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능력에 시스템까지 뒤받침해준다면 뭐를 못하겠습니까. 시스템에 강한 회사가 많은 나라가 되면, 국내 SW 개발자의 한이 풀어질듯 합니다.
남병철.레조 [lezo]   2004-01-09 17:35 X
한....
카크님 힘내세요~ T-T...
남병철.레조 [lezo]   2004-01-09 17:46 X
  제가 다닌 3개의 패키지 회사는 1년 내외로 문닫거나 사업부을 접었습니다.
제가 나쁜놈인가요? T*T;;

매번 그런 말도않되는? 이상한 분위기를 느꼈지만...
역시나 결론은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의 고질적 문제는 바로 개발 방법입니다.
프로그래머들이 개발하는 그 방법이 아무리봐도 제대로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이 아닌것같습니다.

프로그램이나 컴퓨터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의 의견이 실제 개발자보다 프로그램
개발에 더 큰힘을 발휘하는 구조에서 어떻게 생산품이 제대로 나올 수 있겠습니다.

팬대만 굴리는 사람보다 물건을 만들며 땀흘리는 장인이 더 대우받는 당연한 구조의 사회
가 오기를 바라며 오늘도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
강영준 [k700k]   2004-01-09 18:11 X
전 우리 회사에 혼자있는 프로그래머, 사포질도 하고, 청소도 하고, 장비 전기 배선도 하고, 드릴로 구멍도 뚫고, 볼트도 조이고 아침 9시에 출근해서 저녁 9시에 퇴근하는 하나뿐인 프로그래머.. ㅋㅋ. 회사가 작아서 모두 같이 일을 해야 된다나 뭐래나.. 그렇다고 연봉이 쎈것도 아니구.. 누가 들으면 다들 놀라 자빠지는 연봉을 받으면서 .. 왜 이런 회사에 다니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아주 개발자를 개X 로 아는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넉두리였습니다.
머슴.한석복 [han8783]   2004-01-12 10:09 X
영준님 힘내세요. 지금 고생 하는 아무것도 아닌것 같은(?) 일이 언젠가 큰 힘이 되줄거라는 믿음 잃지 마세요..파이팅~!

+ -

관련 글 리스트
8342 변호사 보다 더 인기 있는 직종 S/W Engineer <-- 이런 세상 올까요? 머슴.한석복 1243 2004/01/09
8343     Re:변호사 보다 더 인기 있는 직종 S/W Engineer <-- 이런 세상 올까요? 김성진.kark 1058 2004/01/09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