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2276] 웹 기업 구글은 '웹 개발' 기업이 아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946 읽음    2006-10-24 10:53
얼마전 델마당에서 이런 글을 봤습니다.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그럴 가치도 없지만), 대략 이런 내용이었던 걸로 기억.

'네이티브 개발은 끝장났으며 이제 웹 개발이 대세다. 구글을 봐라.'
그 분 뿐만 아니라 다른 개발자들도 비슷한 오해를 하는 분이 적지 않을 듯 싶어서 잠깐 글을 써서 짚고 넘어가려고 하는 겁니다.

그 개발자 많다는 구글 안에 웹 개발자가 몇명이나 될까요? 우리 개발자들이 흔히 아는 웹 개발용 언어들, 그러니까 asp, jsp, php나 그 이전의 펄 같은 언어들이나,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루비 등 말입니다. 구글의 엔지니어들 중에 다수일까요? 전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이 asp로 만들어졌을까요?
데스크탑에 설치하는 구글 어스나 피카사가 자바 애플리케이션입니까?

구글은 주로 '웹을 위한' 애플리케이션들을 만들지만, 주로 '웹 개발자들에 의해' 혹은 '웹 개발 언어를 이용해' 개발하지는 않습니다. 구글은 웹 시장을 뒤흔들지만, 그 기술적인 파워는 웹 개발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네이티브 기술에서 나온 것입니다.

참고로, 구글어스의 위력을 다시 한번 보여준 최근의 기사...
http://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367803

그리고, 최근에 구글 한국 지사의 구인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http://www.google.co.kr/jobs/openings.html

이 내용을 보면 여러 직책의 인원을 구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기술과 관련된 직책들을 보면, 웹 개발 기술과 C++ 등 네이티브 개발 기술을 요하는 여러 직책들이 나옵니다. 그럼 웹 개발도 역시 필요하군, 하겠지만 웹 개발 관련은 모두 기술지원이나 기술영업에 가까운 직책들입니다. 개발이라는 타이틀이 아니죠. 개발에 가까운 기술들은 거의 네이티브를 원합니다.

다음 기사도 여러분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싶은 기사입니다.
http://www.hani.co.kr/arti/economy/working/166641.html

물론 이 기사의 내용은 개발자 전반적으로 많이 해당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런데 네이티브 개발자들보다는 웹 개발자들의 현실에 꼭 들어맞는 내용입니다. 기사 내용에도, '인터넷 업계'라고 구체적으로 지칭되어 있지요.

단적으로 말하자면, 웹 개발자는 수요는 많습니다. 하지만 단가도 낮고 대우도 형편없으며 고용안정성도 낮습니다. 우리나라의 이 업계에서, 웹 개발자들은 거의 중소규모 웹사이트 개발을 하고 있거나 흔히 SI라고 불리는 업무 개발을 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고용이 보장되지 않는 계약직이 더 많습니다.

또 SI의 특성상 납기에 대한 업무적인 압력도 더 강하고 잦으며, 안정적인 버전업과 기술 축적은 커녕, 이전 개발시에 낮은 품질로 인해 다음 프로젝트때 개발자들이 생고생을 해대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런 웹 개발이 네이티브 개발자에게 미래가 될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웹을 이해하는 네이티브 개발자, 다시 말해 웹을 접목시킬 줄 아는 네이티브 개발자는 수요도 많고 대우도 높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웹을 접목하는 것이 네이티브 개발자에게 유일한 미래인 것도 아닙니다. 단지 길이 좀 더 넓고 많을 뿐입니다.

그러니, 분명히 웹 자체는 공부해둘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가도 더 높은 편이고 안정적인 네이티브 언어를 떠나서, 성능이 아닌 편의성에 주력하는 웹 개발 언어들로 이사가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크레브 [kkol]   2006-10-25 01:17 X
구글어스 한번도 안써보다가 임프님 글 읽고 한번 설치해봤습다. ㅋㅋ 근데.. 설치하고 실행 하자마자 XP 파란화면~ 퍽! 뜨더군여.. 쩝.. 이노무 VAIO 노트북 바꿔야지.. 디자인이 멋져서 산건데..영 시스템 불안해서.. 노트북도 제대로 못만들고 밧데리도 못만드니 소니가 정말 망하려나보군여..
박지훈.임프 [cbuilder]   2006-10-25 01:31 X
구글어스 정말 강추입니다. 노트북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다른 곳에라도 한번 깔아보세요.
지도 프로그램으로서도 정말 뛰어나지만, 지도로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완성도에 정말 감탄하게 된답니다.
크레브 [kkol]   2006-10-25 02:34 X
ATI 그래픽 드라이버 새버전으로 설치했는데도 마찬가지네요. 흠.. 구글 어스에서 DX 쓰는것 같긴한데.. 전에 카드라이더 게임하다가 죽는 경우에는 그래픽 드라이버 다시 설치하면 됐었는데 구글어스는 어떤기능을 쓰는건지..흠..
윈도우2000 이후 어플리케이션 문제로 인한 블루스크린은 없어졌지만 드라이버나 다이렉트X로 인한 블루스크린은 똑같습니다. MS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는거 같군요

결국 포기하고 낼 회사 PC에서 한번 깔아봐야겠습니다. ^^

+ -

관련 글 리스트
12276 웹 기업 구글은 '웹 개발' 기업이 아니다 박지훈.임프 2946 2006/10/24
12277     Re:웹 기업 구글은 '웹 개발' 기업이 아니다 네박자 1890 2006/10/24
12280         Re:Re:웹 기업 구글은 '웹 개발' 기업이 아니다 박지훈.임프 1823 2006/10/24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