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uilder  |  Delphi  |  FireMonkey  |  C/C++  |  Free Pascal  |  Firebird
볼랜드포럼 BorlandForum
 경고! 게시물 작성자의 사전 허락없는 메일주소 추출행위 절대 금지
분야별 포럼
C++빌더
델파이
파이어몽키
C/C++
프리파스칼
파이어버드
볼랜드포럼 홈
헤드라인 뉴스
IT 뉴스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해피 브레이크
공동 프로젝트
구인/구직
회원 장터
건의사항
운영진 게시판
회원 메뉴
북마크
볼랜드포럼 광고 모집

자유게시판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사랑방입니다.
[12414] Re:Re:비스타 출시후 업글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
박지훈.임프 [cbuilder] 2140 읽음    2006-11-17 19:16
음.. 저희는 일반기업이고 직원이 수백명이다보니 오에스가 번들된 피씨를 구입하거나 피씨 한대마다 오에스 하나를 구입하지는 않거든요. 윈도우 사이트 라이선스를 구입한 겁니다. (정확하게는 EA 라이선스였던가 그렇습니다) 직원이 수백명 이상인 일반기업 대부분이 마찬가지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개별 라이선스가 아니라 사이트 라이선스로 구입하죠. 당연히, 개별 구입보다 훨씬 싸니까요.

저희도 구입한 것은 하위버전으로부터 윈도우XP까지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입니다. XP 이하의 모든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거죠. 그런데도 XP를 설치하지 않는 것은, 실제로 윈도우XP가 윈도우2000보다 무겁기 때문입니다.

IT 전문업체에서야 상대적으로 PC 숫자도 적고 또 높은 성능을 선호할 수 밖에 없으니까 고사양 PC를 별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만, 수백대 이상의 PC를 관리하는 일반기업에서는 PC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엄청난 비용을 수반합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은 PC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죠.

예를 들어 저희 회사의 경우 대체로 6개월 정도마다 PC를 폐기하고 그만큼 새로 구입하는데, 아직도 펜티엄3 800 정도의 PC는 쓸만해서 내년 하반기쯤에나 폐기할 계획이고, 1G 이상의 PC는 내후년 이후에나 계획을 잡을 것입니다. 현재 폐기하고 있는 사양은 펜3 기반의 셀러론 450~550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PC들의 메모리는 최근에 구입한 넘으로 극소수 512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128 혹은 256입니다.

펜티엄3 800, 메모리 128/256 정도의 피씨에 윈도우2000과 XP를 깔아서 비교해보면 성능 차이 팍팍 체감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성능 차이가 크게 안느껴진다, 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최소 펜4 2기가, 메모리 512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현재 저희 회사에서 이정도 사양이 되는 피씨는 최근 1년 이내에 구입한 넘들로서 저희 팀을 제외하면 40여대 뿐입니다. (물론 개발작업을 하는 저희 팀은 당근 예외입니다. 고사양 피씨를 1년 정도마다 구입합니다)

이만하면, 왜 일반기업에서 아직 윈도우2000을 많이 사용하는지 아시겠지요. 저는 개발책임자와 겸해서 사내 전산 관리 책임자로서 이 모든 관리에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직원 개인이 아 고사양 쓰고 싶어, 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문제지만 중견급 이상 기업에서 윈도우와 피씨 사양을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인 선호도나 그런 것들은 전혀 고려해주지 않죠. 예산과 실리가 최우선입니다. 그러니 대부분의 일반 직원용 PC에 XP를 설치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럼 뭐가 실리냐.. 하는 부분도 따져봐야 할 텐데요. 일반 직장인들이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개발툴이나 게임같은 것처럼 고사양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오피스와 업무 프로그램이 다죠. 업무 프로그램은 대부분 웹기반이 많이 쓰이고 있고, 저희처럼 델파이 기반으로 구축한 경우에도 펜3 정도의 사양에서 버벅일 정도로 고사양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또 오피스도 2000 버전이면 기능적으로 일반 직장인들의 수요를 충분히 충족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정도의 사양의 피씨에 설치하면 성능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이런 실리의 문제는 가용 예산과도 상관관계가 있으니까, 자금이 넉넉하고 수익기반이 탄탄한 업체라면 아무래도 좀 더 여유있겠지요. 기사들을 보다보면 은행 등 메이저 금융권의 경우, 수천대 이상의 피씨를 전체 한번에는 아니더라도 서너 차례에 나누어 일괄 교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그래서 윈도우XP 사용률이 다른 기업들보다 더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S와 EA 라이선스 계약을 맺으면 현재의 윈도우 최신 버전인 XP 이하로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는데, 피씨를 교체해서 사양이 높아지면 XP를 깔 수 있게 되는 거죠.

그렇다고 자금이 넉넉하다고 해서 무조건 피씨 구입을 마구 하는 것은 아니겠죠? 저희 회사도 수익이 충분하고 탄탄한 회사입니다만 마구잡이로 교체하지 않고 깐깐하게 실리를 따집니다. (물론 관리 책임자인 제 정책인 것도 있습니다만 이전 관리자의 정책도 그랬고, 회사의 자금 운용 방침이 그렇기도 합니다)

개발자라는 직업 특성상, 대체로 고사양 피씨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또 중견 이상급보다는 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XP가 '무겁지 않다, 많이 쓸 만하고 실제로 많이 쓰인다'라는 의견이 나오는 배경을 이해할 만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중견급 이상 규모의 일반 기업에서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국내에 IT 전문업체가 많이 늘었고 걸어다니다 채이는 게 개발자라고 할 만큼 개발자가 많이 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체 직장인들 중에서 개발자가 크게 의미있을 정도로 다수는 아니라는 겁니다. 일반기업의 비 IT 근무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또 개발전문기업 등 IT 기업은 벤처라고 불릴 정도의 수십명 수준의 규모가 대다수이지만, 일반기업은 전체 근무 직원 숫자로 봤을 때 중견 이상급의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실제 MS에게 매출이 되는 시장은 개발업체가 아니라 중견급 이상의 일반기업이 주력 매출원입니다. 가정용도 거론할 수 있지만, 가정용 피씨의 경우 기업 시장에 비해 불법복제율이 워낙에 높기 때문에 MS에게는 향후 매출 가능성 면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죠.



김형준 님이 쓰신 글 :
: 음.. 저희 회사같은 경우는 직원 모두 XP 씁니다.
:
: 아.. 서버같은 경우는 2003을 사용하구요.
:
: XP가 무겁다... 이제 이것은 편견이다.. 라는 댓글에 대해서 저 역시 동감합니다.
아제나 [azena]   2006-11-17 23:22 X
직원이 백명 이상인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직원이 백명 미만인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을까요?
당연히 후자쪽이 훨씬 많다라고 보여지는데요. ㅎㅎ
게다가 10000명 이상 사업장인(공공기관,군)에 납품되는 PC들은 2004년부터 XP가 번들로 탑재된채 납품됩니다.
일반 가정용 PC는 XP가 90% 이상이라고 보여지고 기업으로 따져봐도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못하는데 너무 일반화 시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TohnoLyn [tohnokanna]   2006-11-18 01:40 X
확실히 박지훈님이 말하는 스펙이면..
2000과 XP의 차이는 확연히 벌어집니다

제가 서브로 사용하는 노트북이 펜3 700인데...
XP 깔생각도못합니다
박지훈.임프 [cbuilder]   2006-11-19 02:18 X
예전에 제가 2000과 XP 사이의 비교에 대한 글을 올리긴 했지만, 이번에 처음 제가 쓴 글의 주제는 비스타로의 업그레이드인데 왜 2000이 얼마나 쓰이느냐의 문제에 더 관심을 갖는지 모르겠네요.

설사 저희 회사를 제외한 다른 모든 기업들이 XP를 사용한다고 해도 저는 그런 문제에 별 관심이 없습니다. 원문을 쓴 요지는 2000과 XP가 비스타 업그레이드에 마이너스 효과가 날 것이라는 것이었고요, 그중에 2000이 얼마나 많으냐는 제 요지와는 관계가 없죠.

그래도 그런 문제를 굳이 따지고 싶으시다면, 모든 기업이 OS를 탑재한 피씨를 도입하지도 않고요, 모든 기업이 모든 피씨를 2~3년마다 교체하지도 않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만약 모든 혹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윈도우가 이미 탑재된 피씨를 구매하고 있다면, MS가 수없이 메일을 보내고 영업사원들을 기업에 보내어 윈도우 사이트 라이선스를 팔려고 애쓸 필요도 없겠죠?

전산관리자로서 볼 때 모든 피씨에 OS가 포함된 상태에서 구입하면 비용이 당연히 더 나가는데, 그래도 라이선스 계약 자체가 귀찮고 전산장비 예산의 시행이 루즈하다면 그렇게 할 관리자도 있겠죠. 하지만 모든 전산 관리자가 다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게 오히려 지나친 일반화 아닌가요. 새 OS와 새 피씨가 굳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도 말입니다.

예를 들어 얼마전에도 우리은행과 MS 사이에 라이선스 갯수 때문에 신경전을 벌이다가 기사에까지 나온 적이 있죠. 동종의 다른 은행들도 마찬가지고요. 제가 일해본 증권사들도 사이트 라이선스를 계약해서 쓰고 피씨 대당 OS를 깔아서 쓰지 않더군요.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031402010860611001

MS에서 예전의 구식 사이트 라이선스를 버리고 기간 업그레이드 계약인 EA를 도입해서 그쪽으로 자꾸 밀어붙이는 것도, 구버전을 사용하는 기업들을 계속 신버전을 구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2005년 5월경에 EA 계약 기간이 끝났는데, 그래서 XP까지 사용이 가능한 겁니다.
아제나 [azena]   2006-11-20 10:49 X
일부러 딴지를 걸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윈도우 2000의 사용자의 지원이 끊기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라는 논지에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업을 이윤을 창출하는 곳인데 돈도 안되는 OS에다가 돈을 투자할 기업은 아무도 없을테니까요...
MS가 공식적으로 5년간의 지원을 보증하는데 2000은 벌써 지원이 끊겼어도 할 말이 없는거죠~

+ -

관련 글 리스트
12411 비스타 출시후 업글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 박지훈.임프 2374 2006/11/17
12413     Re:비스타 출시후 업글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 김형준 2027 2006/11/17
12414         Re:Re:비스타 출시후 업글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 박지훈.임프 2140 2006/11/17
12420             Re:Re:Re:비스타 출시후 업글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 커크 1965 2006/11/18
12416             Re:Re:Re:비스타 출시후 업글할 것인가에 대한 설문... 김형준 2192 2006/11/17
12418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TohnoLyn 1998 2006/11/18
Google
Copyright © 1999-2015, borlandforum.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