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리니지의 사회문제가 생긴 것은 저도 해 본적이 없으니까 정확히는 말할 수 없습니다만, 아이템에 의존적인 게임 시스템(그리고 아이템의 빈익빈 부익부), 또 하나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게임플레이에 대한 집착 이 맞물려서 생긴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 게임을 게임으로서 즐겼다면, 리니지 문제는 심각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PK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게임을 게임으로서 즐기지 않았기 때문에 PK가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만 ..
그리고, 심의가 앞으로 게임개발하는데 있어서 제약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듭니다.
PK같은 것은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꽤 미묘한 부분인데요 .. 무조건 PK를 넣으면, 18세 이용가 - 라는 것도 왠지 말이 안된다는 느낌도 있고, 그리고 PK외의 다른 요소에서 얼마나 허용이 될지 ( 그리고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은 청소년층을 타겟으로 성장해왔는데 18세 이용가를 받으면 곤란하죠 ) .
적어도 지금까지 온라인게임이 성장해온 것은 심의가 없는 자유경쟁이라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 앞으로 역시 온라인게임쪽도 문제가 되겠죠. 그나마, 수익성 있는 게임분야인 온라인게임이 위축된다면 .. ( 패키지 시장은 돈이 되지 않죠. 사주는 사람이 없으니까요 )
흠.
뭐 리니지 18세 이용가도 좋지만, 결국은 게임업계의 자율심의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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