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게임은 직접 사용자의 참여가 가능하죠.
그것때문에 더 강력한 제제가 가해져야 한다 - 라 ... 흠 , 그렇게 말씀하지면 만화는 쉽게 읽히므로 영화나 소설보다 더 강력하게 제제가 가해져야 한다 - 라는 말도 가능할 수 있을지 모르겠군요. ( 음악은 같은 메세지를 반복해서 들려주므로, 더 심각할지도 모르겠군요 )
게임은 사용자의 참여가 가능하다. 게임 디자인에 따라 그 범위가 있습니다.
영화나 만화나 소설은 저자의 의도에 따라 그것을 볼 수 밖에 없죠. 앞서 예를 들어 말씀하신 '엽기적으로 살인하는 영화'라고 한다면, 그것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 물론 극단적인 방법으로 삭제를 하거나 빨리 감기를 해서 지나가거나, 눈을 감고 안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게임의 경우는 좀더 세분화 시켜본다면, '엽기적으로 살인할 수 있는 게임'과 '엽기적으로 살인할 수 밖에 없는 게임'으로 나눌수가 있겠죠. 전자는 그런 자유도를 부과한 게임이고, 후자는 그러한 자유도와 전개상 사용자를 그쪽으로 몰아가는 게임입니다. 후자라고 한다면, 문제가 제기될만 합니다만 ... 전자를 두고 '그러한 선택의 여지'를 만들었다는 이유만으로 제제가 가해진다면 게임에서 표현할 수 있는 자유도에 제한이 가해지는 것이죠. 저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저도 NC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만, 계속해서 관련 글들을 읽어보고 있고 .. 동감하는 부분이 과연 리니지의 18세 이용가 판정이 게임 내 적인 부분과 연관된 것인가 게임 외 적인 부분과 연관된 것인가 라는 것인데요 .
만일 아주 건전한 옷갈아입히기 게임이 있다고 합시다. 흔히 말하는 아바타류 게임이겠죠. 단지 이벤트에 따라 돈을 모아 옷을 사서 입히고, 아바타를 꾸미는 게임 .. 그런데, 그것이 알수 없는 이유로말이죠 :) 인기를 끌고 그래서 아바타를 꾸미기 위해, 사기를 치고 아이템이 현거래되고 아바타가 없는 사람은 왕따가 되고 그런 일이 청소년 문제로 심각하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그건 제작자의 잘못일까요 아니면 사용자의 잘못일까요 .. 저 게임을 18세 이용가로 만들어야 할까요, 아니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 게임 내용에는 문제가 없죠. 우리나라 사람은 리니지 게임을 게임이 아닌 또 다른 생활로 즐긴 것이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 )
참 곤란한 문제죠. 게임개발자는 신이 아닙니다. 싱글 플레이도 아닌, Massive Online게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죠. 그리고, 게임개발자는 먹고 살아야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