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쎄요.. 긁적긁적...
다중상속은 C++ 개발자들조차 거의 쓰지 않는 죽은 기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일단 있는 기능이라면 어떤 식으로든 활용하는 사람도 아주 없지는 않겠지만, 개발 뿐 아니라
유지보수까지 힘들어지기 때문에 다중상속은 안쓰는 것이 오래전에 대세로 굳어졌죠.
자바나 C#이 다중상속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기능을 추가하기 힘들어서가 아니라, 다중상속이
그다지 많이 필요하지 않고 문제를 많이 일으키기 때문이지요.
아마 볼랜드에 요구한다고 해도... 콧방귀도 안뀔 겁니다. ^^;;
어떤 이유로 다중상속이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만, 어린왕자님이 말씀하셨듯이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다중상속을 구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페이스 다중상속의 예는 VCL의
소스코드를 보시면 줄줄이 나오죠.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하나의 새 클래스를 정의하는
겁니다.
그럼...
박정모 님이 쓰신 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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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델파이는 다중 상속을 지원안하는 겁니까?
: 컴파일속도 좀 느려져도 괜찮은데, 문법이 까다로워져도 상관없는데,
: Pascal언어 확장팩으로 라도 좋으니까 제발 다중 상속좀 지원해줬으면...
:
: 정말 미치겠네요. 깊이 있는 클래스 설계할 때마다 부딪히는게 다중
: 상속입니다. 다중상속 지원안해서 해야하는 이 노가다의 버거움이여... ㅠ.ㅠ
: 서로 다른 클래스에 같은성질의 멤버함수 만들고 또 만들고~
:
: 박지훈씨... 박지훈씨 힘 있으니까 볼랜드에다가 제안좀 해주십시요.
: 언어 확장팩으로라도 다중상속 지원하게 해달라고.
:
: 다중상속을 위한 Pascal언어 확장팩이 나오면 100만원 한다고 해도
: 사서 쓰겠습니다.
:
: 그러지말고 C++ Builder 쓰라고요? 저도 C++ Builder쓰고 싶습니다. 그런데
: C++ Builder로 만들어 놓으면 아무래도 범용성이 떨어지니까...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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